추월

서산 여행 추천 - 고택 (한옥집) 정순왕후 생가, 김기현가옥 다녀 와서 본문

mOA

서산 여행 추천 - 고택 (한옥집) 정순왕후 생가, 김기현가옥 다녀 와서

KDEMARCO 2014. 9. 30. 21:49


 

 

고택이 무엇 인지 알고 계시죠?

 

 

 

    안녕하세요! 생생리뷰통신 입니다. 지난주에는 둘째 딸이 돌잔치가 있었기에 사진기를 들고 바람 쐬고 왔답니다. 집 근처 서산에 가볼만한곳을 물색하던 중 집에 이쁜 한복도 있고 해서 고택으로 가기로 결심을 하였고 다녀 오니 한옥의 구조도 알게 되었네요. 그래서 오오늘 여러분에게 알려 드릴 곳은 충남 서산에 위치한 < 정순왕후 생가 >< 김기현 가옥 > 입니다.  답답한 도심속에서 아파트 생활만을 하다가 옛 멋이 풍겨 나오는 고택에 다녀 왔더니 에너지가 팍팍 충전 된 느낌이네요. 여러분도 시간 된다면 충남 태안 안면도 및 서산 관광지를 다녀 오시다가 잠시 들러 좋은 기운 받고 가시길 바랍니다.


고택 < 故宅 >  은 예전에 살던 집이라 불리 웁니다. 즉 옛집!!!

   충남 서산에 위치한 고택 두곳 (바로 옆에 붙어 있음)을 소개 해 드립니다.


 

   정순왕후 생가

 

 

 

    정순왕후 생가는 충남 기념물 68호로 지정 되어 있으며 조선시대의 가옥의 모습을 보존 하고 있는 아주 귀중한 기념물인 것이지요. 위치는 충남 서산시 음암면 유계리에 있습니다. 서산 시내에서 해미 IC 방면으로 가다가 해미읍성 전 쯤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주소는 네비에게 물어보세요!



[네이버 지식백과] 정순왕후생가 [貞順王后生家] (두산백과)


조선 효종 때 예조참의를 지낸 김홍욱(金弘郁:1602~1654)의 집이다. 노부를 극진히 모시고 산다는 소식을 들은 효종이 아버지 김적(金積)에게 하사한 것이다.

이후 김홍욱의 4대손이자 정순왕후의 아버지 김한구에게 이어졌으며, 정순왕후(1745~1805)가 그의 맏딸로 이 집에서 태어났고, 1759년(영조 35)에 51세 연상인 영조와 결혼하여 왕비가 되었다.

ㅁ자집 목조 기와집으로, 안채는 정면 5칸 측면 2칸, 사랑채는 정면 5칸 측면 1칸이며, 면적은 각각 132㎡, 53㎡이다. 안채는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3칸을 덧붙여 ㄷ자형을 이루는데, 중앙 3칸은 넓은 대청이다. 대청 오른쪽에 곳간 1칸과 2칸의 안방 2칸, 그리고 부엌 2칸과 광 1칸이 이어져 있으며, 왼쪽에 제실, 건넌방, 광 등이 각각 1칸씩 있다.

사랑채는 온돌방 2칸, 각각 1칸씩의 곳간과 부엌 및 광으로 구성되었다. 마당을 향한 곳에 툇마루를 두었는데 사랑채에는 바깥쪽으로 툇마루를 두었다. 광 옆으로 사랑채와 안채로 통하는 중문이 나 있다. 화강암으로 된 기단 위에 덤벙주춧돌(한 곳에만 놓은 네모뿔형의 주춧돌)을 놓고 그 위에 높이 3.36m의 직사각형 기둥을 세웠다.

가구(架構)는 5량가구(동자기둥대공으로 처마도리·중도리·마룻대 등의 5개의 도리가 얹혀진 지붕틀을 꾸민 집)이며, 종량(宗樑:동자기둥과 고주 위에 이중으로 거는 보) 윗부분에 사다리골 대공(臺工:마룻대를 받는 짧은 기둥)을 가설하여 중도리(서까래를 받치기 위해 동자기둥 중간에 가로 얹는 도리)와 함께 지붕의 하중을 받도록 하였으며, 지붕은 맞배지붕이고, 처마는 홑처마이다. 후원·안채·사랑채를 둘러싼 담장은 자연석 기와담장이다.




- 입구 측면 사진 -


   도착하면 가장 먼저 반겨 주는 것은 300년을 살아온 커다란 느티나무가 있습니다. 정순왕후 생가의 입구에서 마치 사람들을 맞이 하여 주고 사람들에게 커다란 그늘을 제공해 주는 아주 반가운 나무 랍니다. 그 밑에는 앉을 수 있는 의자/테이블도 비치 되어 있으니 간단한 다과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 입구 정면 사진 -



- 고택 내부 사진 -


   아이들과 함께 잠시 마루에 앉아서 얘기도 나누고 사진도 찍고 시간을 보냈습니다. 블로그에 업로드한 사진은 해드폰으로 찍은 사진이라 느낌이 별로 지만 실제 다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보면 마치 여러분의 자녀와 함께 스튜디오에서 기념 사진을 찍은 느낌을 연출 할 수 있답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고택이라고 해서 모든 시설이 예전 모습은 아닙니다. 왼쪽편에 보면 소화기도 있고 에어컨도 있는것을 확인 할수 있네요.



- 고택 내부 지붕 사진 -



- 고택 내부 마루 사진 -

 


- 고택 내부 사진 -


   저희는 아이들과 사진을 찍는 것이 주 목적이 었기 때문에 대부분이 인물 사진이네요. 아이들과 함께 예쁜 옷 (한복 추천) 입고 간식 거리 가지고 나들이 다녀와 보세요 적극 추천 합니다. 아! 둘러 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짧답니다. 건물 자체가 큰편이 아니 거든요.


    두번째로 간 곳은 정순왕후 생가 바로 옆에 위치한 김기현 가옥 생가 입니다. 두채가 나란히 있으니 마치 한옥마을에 온거 같은 느낌이랍니다. 몇 발자국만 더가면 갈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꼭 다녀 오세요. 이곳은 고택이면서도 숙박 (한옥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색다른 체험을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한번 고려해 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김기현가옥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 직접 숙박을 해본것이 아니라 부정확한 정보를 드리는 것은 잘못이라 생각 되어 짧게 글을 적겠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산 김기현가옥 [瑞山金基鉉家屋] (두산백과)


1984년 12월 24일 중요민속자료 제199호로 지정되었다. 19세기 중반의 가옥으로 추정되며 북동향이다. 안채는 민도리집으로 오른쪽으로부터 건넌방 1칸, 대청과 안방 각 2칸, 부엌 6칸으로 되어 있으며, 대청과 안방 앞에는 툇마루가 있다. 부엌 옆에는 2칸을 두었으며 건넌방 앞으로는 작은 부엌, 아랫방, 중문간이 연이어 있다.

사랑채는 왼쪽으로부터 대청 1칸, 사랑방 2칸, 사랑부엌 1칸으로 되어 있으며 사랑부엌 옆으로 헛간, , 볏, 헛간을 두었다.



친구, 가족, 연인과 잠시 옛 기운을 느끼기에는 부족 함이 없는 두 곳의 고택이었습니다.


Comments